본문 바로가기

외국어,지식,교육

了 着 过 在 중국어시제 어법 쉽게 정리

 

중국어 시제에 대한 문의가 많아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올려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중국어 배우고 계신분들은 숙제로 남겨놓은 한글을 번역해서 댓글로 올려주시면 수정 도와드리겠습니다.

 

 

zhe zài le guò

着 在 了 过

진행,지속 진행 완료 경험

하는중이다          하고있다       했다         한적있다

 

吃面包。 wǒ zài chī miàn bāo 。

나는 빵을 먹고 있다. I'm eating bread.

面包。 wǒ zài chī zhe miàn bāo 。

나는 빵을 먹고 있는 중이다. I'm eating bread.

我吃面包。 wǒ chī le miàn bāo 。

나는 빵을 먹었다. I ate bread.

我吃面包。wǒ chī le miàn bāo le 。

나는 빵을 먹었다. I ate bread.

我吃面包。wǒ chī guò miàn bāo le 。

나는 빵을 먹었다.(먹은적 있다) I've eaten bread.

 

 

了의 사용방법:

 

나는 먹었어. 我吃了。wǒ chī le

나는 빵을 먹었어. 我吃了面包。 wǒ chī lemiàn bāo

面包。wǒ chī miàn bāo le

나는 빵 하나를 먹었어. 我吃了一个面包。wǒ chī le miàn bāo

一个面包。wǒ chī yī miàn bāo le

 

 

숙제: 1.너 뭐하니?

나는 커피 마시고 있어.

2.너 오전에 뭐했어?

나는 오전에 커피 한잔 마셨어.

 

 

#了 #着 #过 #在 #了着过 #중국어시제 #중국어어법 #중국어자료 #중국어공부 #중국어과외 #중국어화상수업 #중국어완료 #중국어현재진행 #영어